본문 바로가기

세금정보

일용직 근로소득세 계산법 다양한 내용

얼마 전부터 윗집에서 쿵쿵거리기 시작했는데 혹시 층간소음으로 어려움을 겪으셨던 분들 계신가요? 제가 지금 딱 그런 경우인데 찾아가자니 혹시나 무서운 사람이 나올까 겁나서 가지를 못하네요 ㅠㅠ 단풍구경가고 싶은데 어디로 가야할지 모르겠어요. 단풍명소 유명한데 알면 알려주세요. 그러면서도 사람 없는 곳이면 좋겠는데 그런 곳은 없겠죠? 이번 주말에 단풍보러 가려구요. 최근에 건강검진 받았는데 다행히 큰 문제는 없는데 혈압이 조금 높게 나왔어요. 안그래도 엄마도 혈압약을 드시고 있어서 조금 걱정이 되는데 앞으로 운동을 더 열심히 해야겠더라구요.

 

오늘은 일용직 근로소득세 계산법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이 종합소득 과세표준이 세금을 매기는 기준이 되는 금액이에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총 급여에서 세율을 곱한다고 생각하는데, 매년 2월 연말정산 때 제출한 공제 항목들을 다 공제하고 난 나머지 금액에서 세금을 측정하게 되는거에요. 근로소득자는 많으나 면세자 비중이 이렇게 늘었다는 것은 즉 고소득 납세자가 세금을 더 많이 내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해요. 이런 논란 때문에 정부에서는 공제 항목 축소 필요성을 인정했으며 그러나 섣불리 손대는 것은 어렵고 신중히 검토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라고 해요.

일용직 근로소득세 계산법 더 알아보면 근로소득세는 직장에서 일한 대가로 받는 월급이나 시급, 일당 등 급여에 매겨지는 세금을 뜻합니다. 단순하게 계산을 하는 방법은 매월 얼마의 세금을 떼어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인 세금과는 전혀 관련이 없기 때문에 소용이 없습니다. 실제 세금을 정확한 금액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연말정산을 하고 난 뒤에나 가능하기 때문인데, 연말정산을 하기 전 어느 정도는 세금이 공제가 될지 미리 파악할 수는 있습니다.

근로소득에 대한 정확한 세금은 연간 근로소득을 합쳐서 각종 세제혜택에 해당하는 소득공제 등을 반영한 다음에 세율을 곱해서 결정세액을 산정하게 됩니다. 여기서 간이세액의 12개월 분의 합계가 결정세액보다 많은 사람의 경우 세금을 환급해주게 되고, 반대로 간이세액이 덜 납부된 경우라면 추징 당하게 됩니다. 근로소득세 계산법은 쉽지 않기 때문에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조회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시 세액 추가납부와 같은 부담을 분산하기 위해 월 급여액 수준과 공제대상 부양가족 수에 따라 매월 원천징수해야하는 세액을 정한 것이 표로 나와있어 내 월급 기준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본인이 평소에 주 수입 말고 부수입이 있다면, 거기에서도 세금이 나갑니다. 은행에서 이자가 발생하는 것도 수입으로 진행되어 은행이 고객 대신 원천징수를 진행합니다. 위와 같은 기타 수입은 5월에 개인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해야 합니다. 내야 할 세금보다 필요 이상으로 사용한 세금이 많다면, 환급이 되기 때문에 꼼꼼하게 연말정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근로소득세를 계산하여 13월의 환급금을 받아보셨으면 좋겠네요.

직장을 구하고, 일을 하면서 근로에 대한 소득이 생기고 이를 급여를 받는 행위를 흔히 활동하는 직장인을 말하는데요. 여기서 근로소득세를 알아두어야 하는데 연말 정산에도 들어가는 범위이기 때문에 이번 여름이 끝나가면서 연말 정리를 하실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근로소득세란 근무를 하는 근무자에 대해 어떤 일을 할때 발생되는 급여와 소득에서 일정한 세금을 부과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일용직 근로소득세 계산법 더 알아보면 원천징수에 해당하는 대상, 근로소득을 지급하는 사람들은 근로 소득 금엑에 원천징수에 관한 세율을 적용시켜 나온 세액을 징수해 정해진 징수일이 속한 달의 다음달 10일까지 관할 세무서 등에 근로소득세를 꼭 납부해야 합니다. 자신이 일할 수 있는 근로와 그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가지각색의 급여에 대한 대가로 내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근로에 관한 소득세는 어떻게 얼마나 내야하는지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매월 내야하는 근로소득에 관한 원천징수는 근로소득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간이세액표에 의해 낼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간이세액표는 지난 2월 최신 개정으로 업데이트가 되어서 공제액 한도가 신설되었는데요. 그에 따라 소득 급여 세액 산출 기준이 일정 부분 변경되었는데요. 국세청 홈텍스에서 제공하는 세액표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세 계산하는 방법은 월급여 그리고 공제대상이 되는 부양가족수, 20세 미만 자녀수에 따라 소득세가 달라지게 되는데요. 그리고 최저시급도 점점 오르기 때문에 최저시급 기준으로 받은 월급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이제 일용직 근로소득세 계산법 포스팅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보람찬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