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정보

양도세 자동계산 소개해 볼께요

아침 저녁으로 날이 서늘하고 이제는 겉 옷 없이 다닐 수 없는 계절이 왔어요. 경량패딩 입어야 할 정도로 아침에는 기온이 많이 떨어졌더라구요. 사계절 바뀌는 것 새삼 신기해요. 지난주에 너무 어지러워서 병원에 다녀왔는데 빈혈증상이 보인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부랴부랴 영양제 사서 챙겨먹고 있어요. 평생 빈혈에 안걸릴 줄 알았는데 약간 우울했어요. 여름에는 옷차림이 얇아서 너무 힘든데 가을에는 가디건도 걸치고 예쁜 맨투맨도 입고 남방도 걸쳐줄 수 있어 최고의 계절이예요! 딱 이정도만 선선하고 더 이상 추워지지 않았으면 하는 간절함이 있답니다.

 

아, 그리고 오늘은 양도세 자동계산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일단 기준시가가 1억을 넘지 않는 집이어야 하고 지방에 있는 경우에는 3억 이하로 잡고 있고 일정 물량 이상의 주거지를 건축하거나 매입하여 장기간 임대를 하고 있어도 제외가 될 수 있고 상속받은 후 5년을 넘지 않은 물건도 포함이 되고 사업자가 근로자에게 10년 이상 무상으로 제공한 거주지이거나 전근을 비롯하여 취학, 질병에 의한 요약등으로 1년 이상 머문 일시적인 집도 3년 안에 매도하면 대상이 됩니다.

양도세 자동계산 더 알아보면 대금을 청산하기 전에 소유권 이전등기를 한 경우에 등기접수일이 취득일이 되고 대금을 청산한 날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에는 등기접수일이 취득일이 되게되며 공익사업을 위해 수용되는 경우에는 대금을 청산한 날 수용의 개시일 또는 소유권 이전 등기 접수일 중 빠른날이 되고 하지만 소유권에 관한 소송으로 보상금이 공탁된 경우에는 소유권 소송판결 확정일로 계산이 됩니다.

사실상 주거용으로 사용한 경우이거나 건물의 시설 상태가 세대원이 독립된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거나 주거용으로 상시 및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다면 해당이 되고 이 때 유의해야할 것은 납세자가 상가주택 또는 오피스텔 등의 주거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상가 건물을 보유한경우입니다.

사업소득금액과 총급여액 합계가 37백만원이상인 연도 또는 위탁경영기간을 자경기간에 포함하여 감면 신고한 경우도 해당이 되고 양도소득세 감면종합한도를 초과하여 감면신고를 한경우에도 잘못 신고한 경우이기때문에 비과세 혜택을 전혀 받을 수 없고 오히려 더많은 세금을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양도소득세 명칭 또한 금융투자소득이라고 정하고 20%의 세금과 주민세 2%가 더해져 총 22%의 세금이 부과되는 것이고 공모주 투자 역시 이 안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수익이 발생했다면 2천만원 이상의 수익에 대해서 세금이 부과되는데 세율이 높기 때문에 아무래도 주식투자로 재테크를 하는 분들에게 결코 좋은 소식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양도세 자동계산 관련 내용으로 양도소득세는 부동산에 있어서 가장 부담이 되는 세금에 속하고 절세방법이나 비과세방법이 있나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분야중에 하나인데 부동산을 팔 때도 집값이 올랐다면 당연히 발생한 소득에 대해 세금을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는데 만약에 집값이 오르지 않았거나 오히려 떨어졌다면 수익이 없기 때문에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조세를 기준으로 총지출세액이 결정되는데 총지출세액은 양도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더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지방소득세는 전자의 10%를 곱하는 방식으로 계산이 되니 이를 참고하여 세금계산을 하면 좋을 것 같고 조세는 잔금 납부일이 기준이 되기 때문에 보유기간이 2년에 근접하였다면 매수자와의 합의를 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이제 양도세 자동계산 포스팅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